MY MENU

언론보도

제목

[맛/멋]녹차의 화려한 변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2.2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178
내용
[맛/멋]녹차의 화려한 변신

가톨릭대학 의류학과 졸업반 친구 사이인 이영주(23·사진 오른쪽)씨와 이아롬(23)씨. 이들은 한낮의 뜨거운 태양을 피해 서울 명동의 한 녹차 전문점을 찾았다. 평일 낮 시간대인데도 가게는 20대 여자 손님들로 북적거렸다. 두 이씨는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10분을 기다리고 나서야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이영주씨는 외출할 때면 항상 녹차를 탄 물통을 들고 다닐 정도의 녹차 마니아. “한번 꼭 와 보고 싶었어요. 전에 못 먹던 특이한 녹차 음식이잖아요?” 두 사람은 녹차가 든 아이스크림과 과일 음료, 빵 등을 주문했다.
“물 먹는 것보다 갈증을 덜 느끼는 것 같아요.” 이영주씨는 녹차를 마시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다이어트 하니”라고 말했다. “요즘 웰빙과 다이어트가 젊은이들 화두잖아요? 그래서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느는 게 아닐까 싶어요.” 이아롬씨도 맞장구를 쳤다. “맛이 고소한 데다 마신 다음에 입냄새도 나지 않으니 다이어트족이 아니라도 즐길 만한 것 아닌가요.”
요즘 케이크 전문점이나 카페에서 녹차가 포함된음식 메뉴를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이에 더해 녹차만을 전문으로 하는 가게들도 속속 문을 열고 있다. 녹차 팥빙수, 녹차 셰이크, 녹차 아이스크림. 시원한 녹차가 늦더위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녹차 잘 마시면 만병통치 잘못 마시면 독

녹차는 정신을 맑게 하고 지방을 분해해 소화를 돕는다. 강남경희한방병원의 이경섭 원장은 “언젠가 세계보건기구에서 여러 나라 음료의 좋고 나쁜 유형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녹차가 가장 좋은 음료라는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과학적으로 따져 보면 찻잎에는 단백질과 지방, 10여가지의 비타민 등 300여종의 이로운 성분이 함유돼 있다.

스위스 제네바 대학 약학부 생리학과 둘루 박사 연구팀은 녹차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입내를 없애는 데도 실제로 효과적이다. 커피와 달리 녹차는 마시고 난 후 냄새가 남지 않고 입안을 개운하게 해준다. 식후 디저트로 제격.
그렇다고 모든 사람에게 녹차가 좋은 건 아니다. 임신부가 많은 양의 녹차를 매일 마실 경우 저체중 아이를 낳기 쉽고 임신중독증에 걸릴 수도 있다. 위에 병이 있는 사람이나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사람도 녹차를 마시는 데 주의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체질에 따라 녹차의 좋고 나쁨을 가리기도 하는데, 찬 성분의 녹차를 몸이 찬 사람이 다량으로 마시면 해가 될 수 있다는 것. 녹차를 마셨을 때 속이 불편하거나 머리가 아프다면 녹차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글 엄형준, 사진 남제현기자/ting@segye.com
(촬영 협조:태평양 오설록 티 하우스)

■집에서 만들어 먹는 시원한 녹차 음료

▷녹차 셰이크 재료:가루녹차 1작은술, 달걀 노른자 1개, 우유 1컵, 설탕 1큰술, 녹차 물로 만든 얼음 5조각. 만드는 법:① 믹서기에 달걀 노른자와 우유, 설탕을 넣어 약 50초 정도 간다 ② ①에 가루녹차와 녹차 물로 만든 얼음을 함께 넣고 다시 1분 정도 곱게 간다 ③ 만들어진 셰이크는 얼음이 완전히 녹기 전에 빨리 마시는 것이 좋다.

▷녹차레모네이드 재료:잎녹차 1작은술, 생수 2컵, 레몬 1/2개, 설탕 시럽(설탕과 물은 1/3의 비율) 3큰술, 얼음 5조각, 브랜디 1/2큰술, 민트잎 약간. 만드는 법:① 뜨거운 물에 녹차 잎을 우려 잎만 걸러내고 차게 식힌다 ② ①에 설탕 시럽과 브랜디를 넣고 고루 저은 뒤 얇게 저며 썬 레몬 조각을 넣는다 ③ 얼음을 가득 담은 컵에 ②를 붓고 민트 잎을 띄워 낸다.
녹차 팥빙수 재료:우유 1/4컵, 설탕 1큰술, 녹차분말 1작은술, 각 얼음 20개, 팥 1/2컵, 빙수떡 10개, 녹차 아이스크림 1큰술, 연유 적당량. 만드는 법:① 우유에 설탕과 녹차분말를 넣고 잘 저어 그릇에 담는다 ② 얼음을 갈아 넣는다 ③ 연유를 그 위에 충분히 두른다 ④ 팥을 얹고 빙수떡 10개 정도를 얹는다 ⑤ 녹차 아이스크림을 얹는다.
녹차 아이스 오렌지 재료:각얼음 5개, 물 1/4컵, 녹차분말 1/2작은술, 오렌지주스 1/2컵. 만드는 법:① 가정용 믹서기에 각얼음과 물, 녹차분말을 넣고 간다 ②주스 잔에 각얼음 5개와 오렌지주스를 붓는다 ③ ② 위에 ①을 붓는다.
[세계일보] 2004-08-20 () 00 32면 판 2260자 스크랩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